1. 파트너서비스 운영정책이란

와디즈(주)(이하 “와디즈)는 메이커의 성공적인 펀딩을 지원하기 위해 외부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콘텐츠 제작 등을 제공하는 파트너서비스를 판매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운영정책은 메이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하고, 메이커와 파트너, 와디즈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하기 위해 필요한 항목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2. 파트너서비스 운영정책의 범위

본 정책은 와디즈 파트너존 을 통해 신청 및 계약 체결이 완료된 파트너서비스를 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파트너서비스 신청 및 계약 절차를 거치지 않고 외부 대행사 혹은 프리랜서를 통해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경우는 본 서비스 운영 정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서비스 용어 정의

본 정책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 정책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아래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며, 관련 법령에서 정하지 않는 것은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합니다.
 
1) 서비스 제공 항목

파트너서비스란, 메이커가 와디즈 서비스 이용시 필요로 하는 서비스(콘텐츠 제작 등)를 와디즈와 파트너의 협력을 기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파트너서비스는 아래 항목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파트너서비스 이용 1건 당 1개의 와디즈 프로젝트 스토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a. “스토리”란 “메이커”가 와디즈 홈페이지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상세 페이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텍스트, 음성, 화상, 이미지 등의 정보
               또는 자료를 포괄하여 의미합니다.
          b. “기획”이란 프로젝트의 스토리 구성에 대한 기획 및 글 작성 등에 따른 결과물을 의미합니다.

          c. “제작”이란  “기획”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일체의 촬영 서비스와 디자인 업무를 포괄하여 의미합니다.
          d. “촬영 서비스”란  “메이커”의 스토리 작성을 위해 리워드로 제공할 제품 혹은 서비스 등을 촬영 및 보정, gif 파일 제작하는 등의 작업을 포괄하여 의미합니다.
          e. “디자인”이란 “기획” 및 “제작”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시각화 하는 일체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2) 서비스 유형
파트너서비스는 제공 파트너 레벨 및 최종 산출물에 따라 STAGE1, STAGE2, STAGE3로 구분합니다. 서비스 유형 별 포함사항은 ‘4. 파트너서비스 세부 사항’을 따릅니다.
 
3) 공통
          a. “메이커 미팅”이란메이커와 파트너가 와디즈 스토리를 제작하기 위해 논의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i. “사전 미팅”이란  메이커와 파트너가  매칭된 이후 최초 연락을 통해 간단한 방향성과 제작 일정을 조율하는 미팅을 말합니다.
                    ii. “착수 미팅”이란 계약 및 결제가 완료된 이후 본격적인 업무 착수를 위해 기획 방향성을 공유하고 의견을 맞춰가는 미팅을 말합니다.
          b. “수정 횟수”란 파트너의 작업물에 대해 메이커가 수정 혹은 변경을 요청할 수 있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c. “스토리 입력”이란  메이커 스튜디오 내에 와디즈 상세 페이지를 업로드 하는 업무를 의미합니다.
          d.“심의 수정”이란 메이커 스튜디오에 프로젝트 제출 후 와디즈에서 스토리 수정을 요청하는 사항에 대해 반영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 “작업 기간”이란 메이커의 스토리를 제작하기 위해 파트너가 메이커가 전달한 자료를 스터디 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계약서 상에 기재된 용역 제공이
               모두 완료되는 시점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f. “저작물 사용 범위”란 와디즈가 제작한 와디즈 스토리를 와디즈가 아닌 타 채널에 노출이 가능한 범위를 의미합니다.
          g. “원본”이란 파트너가 촬영 혹은 디자인 작업 후 수정하거나 변경하지 않은 파일을 의미합니다.
 
4) 스토리 기획
          a. “기획안”이란와디즈 스토리 제작 작업 전 메이커가 최종 산출물의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 하는 문서를 의미합니다.
 
5) 촬영
          a. “누끼 컷”이란흰 배경에 제품만 단독으로 놓고 촬영한 사진으로 주로 합성용으로 사용합니다.
          b. “상세 컷”이란제품의 일부에 집중하여 상세한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촬영한 사진을 의미합니다.
          c. “연출 컷”이란메이커가리워드로 제공 예정인 제품 혹은 서비스를 돋보이게 하기 위한 배경 혹은 소품 등을 준비하여 함께 촬영한 사진을 의미합니다.
          d. “촬영 옵션”이란모델, 야외 촬영, 스튜디오 섭외 등과 같이 리워드 촬영 시에 사진의 의도에 맞게 촬영할 수 있도록 부가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의미합니다.
          e. “촬영 시간”이란스토리에 필요한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스튜디오, 장비, 인력 등을 준비하는 시간부터 사진 촬영이 모두 완료되는 시점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f. “보정 본”이란사진 촬영 완료 후 파트너가 스토리의 톤앤매너에 맞게 색감 등을 수정한 사진을 의미합니다.
 
6) 디자인

          a. “텍스트 gif”란그림, 사진 또는 글자를 움직이게 하여 스토리 내에서 중요하거나 강조가 필요한 부분을 돋보이게 하는 연출을 위한 작업물을 의미합니다.
          b. “광고 소재”란 와디즈 타겟 광고에 사용되는 텍스트 또는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c. “유료 소스”란 상세 페이지 제작 시 유료로 판매하는 폰트 또는 이미지 등을 의미합니다.
          d. “스톡 이미지”란다수의 구매자가 사용할 법한 이미지들을 사전에 미리 제작한 사진·일러스트·그래픽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e. “와디즈 편집기”란메이커 스튜디오내 스토리 입력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4. 파트너서비스 세부사항

파트너서비스는 총 6개의 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며 메이커의 예산과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품 별 상세 포함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통합팩

기획

스토리 기획안/초안

・ 포함

제작

촬영 서비스

촬영시간

・ 3시간

보정 본 컷수 (스톡 이미지 제외)

・ stage 1 : 15컷

・ stage 2 : 25컷

・ stage 3 : 35컷

기본컷 (누끼컷, 디테일컷)

・ 포함

연출컷

・ stage 1 : 미포함/협의

・ stage 2 : 포함

・ stage 3 : 포함

기본 스튜디오 (호리존)

・ 포함

모델, (기본 스튜디오 외) 장소 대관

・ 미포함/협의

디자인

텍스트GIF (모션 그래픽)

・ stage 1 : 미포함/협의

・ stage 2 : 포함 (최대 5개)

・ stage 3 : 포함 (최대 5개)

디자인 분량

・ stage 1 : (기본) 4만 픽셀

・ stage 2 : 제한없음

・ stage 3 : 제한없음

기타

수정횟수

・ 기획· 디자인 각 2회

심의 수정 기한

・ 제출 이후 최대 30일 이내

메이커 스튜디오 정보 입력 영역

・ ‘스토리 작성’ 탭

광고 소재 제작

・ stage 1 : 미포함/협의

・ stage 2 : 요청 시 제공(2종)

・ stage 3 : 요청 시 제공(2종)

디자인팩

기획

스토리 기획안/초안

・ 포함

제작

촬영 서비스

미제공

디자인

텍스트GIF (모션 그래픽)

・ stage 1 : 미포함/협의

・ stage 2 : 포함(최대5개)

・ stage 3 : 포함(최대5개)

디자인분량

・ stage 1 : (기본) 4만 픽셀

・ stage 2 : 제한없음

・ stage 3 : 제한없음

기타

수정횟수

・ 기획· 디자인 각 2회

심의 수정 기한

・ 제출 이후 최대 30일 이내

메이커 스튜디오 정보 입력 영역

・ ‘스토리 작성’ 탭

광고 소재 제작

・ stage 1 : 미포함/협의

・ stage 2 : 요청 시 제공(2종)

・ stage 3 : 요청 시 제공(2종)

5. 파트너서비스 추가 비용 발생 항목

메이커가 파트너서비스 기본 포함 사항을 초과하는 범위의 업무 혹은 산출물을 추가 요청 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메이커는 파트너와 추가 비용에 대한 협의를 할 수 있으며, 해당 사항에 대해 와디즈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1) 공통
          a. 사진, 디자인 원본 파일을 요청할 경우
          b. 와디즈가 정한 기한을 경과한 스토리 심의 수정을 요청할 경우
          c. 기본 수정 횟수를 초과한 수정 요청일 경우
 
2) 촬영
          a. 통합팩 STAGE1에 해당할 때, 제공사항에 미포함된 연출컷 촬영 및 보정 요청하는 경우         
          b. 제한 시간 내 모든 촬영이 완료되기 어려울 정도로 제품 수량이 많거나, 메이커의 요청으로 추가 촬영이 진행되는 경우
          c. 호리존에서 촬영이 불가할 정도로 제품 사이즈가 크거나, 연출 컷 촬영을 위한 추가 스튜디오 섭외가 필요한 경우
          d. 기본 포함 사항 외 모델 섭외, 호리존 외 연출 스튜디오 섭외, 야외 촬영 등 촬영 옵션이 추가되는 경우
          e. 파트너사 기본 활동 권역을 벗어난 출장 등을 요청하는 경우
 
3) 디자인
          a. 상품 별 기본 제공 수량을 초과한 텍스트 gif 작업을 요청하는 경우
          b. 상품 별 기본 제공 수량을 초과한 광고 이미지 제작을 요청하는 경우
          c. 상품 별 기본 제공 분량을 초과한 디자인 작업을 요청하는 경우

6. 파트너서비스 불 포함 사항

파트너서비스 제공 범위에 아래 사항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a. 펀딩 진행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상품성 평가, 리워드 가격설계 등의 컨설팅
          b. 샘플 제작, 패키지 디자인 등 제품 기획 및 디자인과 관련된 사항
          c. 메이커 스튜디오 내 ‘스토리 작성’ 탭 외의 영역 입력
          d. 펀딩 프로젝트 심사와 관련된 사항 (요건확인 및 필수서류 준비, 심사 피드백 대응)
          e. 그 외 계약된 서비스 범위를 벗어난 업무

7. 파트너서비스 제공 절차

통합팩

파트너 매칭

・ 파트너서비스 접수 ▶ 파트너서비스팀 파트너 추천/매칭 안내 (메일)

계약/입금

・ 파트너사 – 메이커 사전 미팅 (유선/비대면) ▶ 파트너서비스팀 계약/입금 안내 (메일)
*계약서 발송 5영업일내 계약 날인 요청

채널톡 입장

・ 입금/계약 완납 후, 와디즈 채널톡 입장 (메일)
* 채널톡 입장 후 1영업일내 파트너 입장
* 채널톡 정규 운영시간 : 평일 10:00 ~ 17:00

기획

・ 파트너사 질문지 전달 ▶ 메이커 질문지 회신 ▶ 파트너사 기획안 초안 작성 후 공유 ▶ 메이커 기획안 피드백 요청 (최대 2회) ▶ 파트너사 최종 기획안 완성 (채널톡)
* 스토리 기획 완료 후 1영업일 내 기획단계 확정

촬영

・파트너사 – 메이커 촬영 일정/방향성 논의 ▶ 파트너사 촬영 기획서 전달 ▶ 촬영 (채널톡)
* 촬영 완료 후 1영업일 내 촬영단계 확정

디자인

・파트너사 디자인 초안 작업 후 공유 ▶ 메이커 디자인 피드백 요청 (최대 2회) ▶ 파트너사 최종 디자인 시안 완성 (채널톡)

스튜디오 등록

* 메이커 스튜디오 업로드 후 3일 내 제작확정
* 심사 수정 기한은 제출 이후 최대 30일까지 피드백 반영 가능

디자인팩

파트너 매칭

・ 파트너서비스 접수 ▶ 파트너서비스팀 파트너 추천/매칭 안내 (메일)
*서비스 접수 후 1영업일 내 파트너 매칭 및 추천
*파트너 추천 후 5영업일 내 미회신시 서비스 자동 취소

계약/입금

・ 파트너사 – 메이커 사전 미팅 (유선/비대면) ▶ 파트너서비스팀 계약/입금 안내 (메일)
*계약서 발송 5영업일내 계약 날인 요청

채널톡 입장

・ 입금/계약 완납 후, 와디즈 채널톡 입장 (메일)
* 채널톡 입장 후 1영업일내 파트너 입장
* 채널톡 정규 운영시간 : 평일 10:00 ~ 17:00

기획

・ 파트너사 질문지 전달 ▶ 메이커 질문지 회신 ▶ 파트너사 기획안 초안 작성 후 공유 ▶ 메이커 기획안 피드백 요청 (최대 2회) ▶ 파트너사 최종 기획안 완성 (채널톡)
* 스토리 기획 완료 후 1영업일 내 기획단계 확정

디자인

・파트너사 디자인 초안 작업 후 공유 ▶ 메이커 디자인 피드백 요청 (최대 2회) ▶ 파트너사 최종 디자인 시안 완성 (채널톡)

스튜디오 등록

* 메이커 스튜디오 업로드 후 3일 내 제작확정
* 심사 수정 기한은 제출 이후 최대 30일까지 피드백 반영 가능

8. 파트너서비스 가격 (단위 : 원)

통합팩

기획비

스토리 기획

・ stage 1 : 700,000원

・ stage 2 : 1,200,000원

・ stage 3 : 1,700,000원

제작비

촬영

・ stage 1 : 700,000원

・ stage 2 : 1,000,000원

・ stage 3 : 1,500,000원

디자인

・ stage 1 : 600,000원

・ stage 2 : 800,000원

・ stage 3 : 800,000원

합계

기획 + 제작

・ stage 1 : 2,000,000원

・ stage 2 : 3,000,000원

・ stage 3 : 4,000,000원

디자인팩

기획비

스토리 기획

・ stage 1 : 700,000원

・ stage 2 : 900,000원

・ stage 3 : 1,300,000원

제작비

디자인

・ stage 1 : 600,000원

・ stage 2 : 800,000원

・ stage 3 : 800,000원

합계

기획 + 제작

・ stage 1 : 1,300,000원

・ stage 2 : 1,700,000원

・ stage 3 : 2,100,000원

9. 파트너서비스 이용 유의 사항

      a. 콘텐츠 사용 범위
                    가. 와디즈 내에서 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나. 프로젝트 진행 기간 동안 메이커가 운영하는 타 채널에서 마케팅 용도로 결과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 프로젝트 종료 후 와디즈 홈페이지가 아닌 곳에서 결과물을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와디즈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단, 결과물의 내용을 변경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와디즈 동의가 없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b. 작업 기간
                    가. 메이커는 와디즈 및 파트너와 협의한 계약 기간 준수를 위하여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합니다.
                    나. 메이커 측의 사유 및 과실 등으로 인하여 계약 기간 내 콘텐츠 제작이 완료되지 않는 경우, 작업 기간 추가에 대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 추가 비용
                    가. 기본 포함 사항 외 추가 요청 사항에 대해서는 메이커 부담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나. 추가 비용은 파트너와 협의 후 최종적으로 확정됩니다.
 
          d. 미팅
                    가. 파트너서비스 이용 계약 전 사전 미팅을 1회 기본 제공합니다. 미팅의 유형은 파트너와 메이커가 협의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나. 파트너서비스 이용 계약 체결 완료 후에는 메이커와 파트너가 협의하여 추가 미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0. 파트너서비스 이용 취소 및 환불 규정

메이커가 파트너서비스 이용 취소를 원하는 경우, 아래 규정에 따라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이용 취소
          a. 파트너서비스 이용 계약 전인 경우, 메이커는 이메일 등 서면 통보를 통해 서비스 이용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단, 파트너와의 미팅 이후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지 않는 경우 추후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b. 파트너서비스 계약 체결 이후 메이커가 계약기간 중 계약을 임의로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
              기획비를 공제한 후 작업 단계에 따라 서비스 이용 대금의 일부를 환급합니다.
                    가. 메이커의 해지 통지 시점이 파트너의 작업 착수 이전인 경우, 서비스 별 기획비 및 제작비 공제 없이 위약금 조항에 따라 위약금을 부과합니다.
                    나. 메이커의 해지 통지 시점이 기획 단계인 경우, 와디즈는 서비스 별 기획비를 제외한 제작비를 환급합니다.
                    다. 메이커의 해지 통지 시점이 제작 단계인 경우 와디즈는 서비스 별 기획비와 파트너의 작업 단계에 따른 제작비를 공제한 차액을 메이커에게 환급합니다.
                    라. 프로젝트 제출이 완료된 이후에는 이용 취소 및 서비스 이용 대금 환불이 불가합니다.
          c. 각 상품 별 제작비 환불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통합팩

Stage 1

촬영기획 착수 후~촬영 시작 전

・ 제작비의70% 환불

촬영 시작 후~디자인 기획 착수 전

・ 제작비의 50% 환불

디자인 기획 착수 후~디자인 시안 전달 전

・ 제작비의 30% 환불

디자인 시안 전달 후

・ 제작비 환불불가

Stage 2

촬영기획 착수 후~촬영 시작 전

・ 제작비의70% 환불

촬영 시작 후~디자인 기획 착수 전

・ 제작비의 50% 환불

디자인 기획 착수 후~디자인 시안 전달 전

・ 제작비의 30% 환불

디자인 시안 전달 후

・ 제작비 환불불가

Stage 3

촬영기획 착수 후~촬영 시작 전

・ 제작비의70% 환불

촬영 시작 후~디자인 기획 착수 전

・ 제작비의 50% 환불

스토리 초안 착수 후 ~ 스토리 초안 전달 전

・ 제작비의 30% 환불

스토리 초안 전달 후

・ 제작비 환불불가

디자인팩

Stage 1

디자인 기획 착수 후~디자인 시안 전달 전

・ 제작비의70% 환불

디자인 시안 전달 후~수정 사항 반영 전

・ 제작비의 50% 환불

디자인 시안에 대한 수정 사항 반영 후

・ 제작비 환불불가

Stage 2

디자인 기획 착수 후~디자인 시안 전달 전

・ 제작비의70% 환불

디자인 시안 전달 후~수정 사항 반영 전

・ 제작비의 50% 환불

디자인 시안에 대한 수정 사항 반영 후

・ 제작비 환불불가

Stage 3

스토리 초안 착수 후 ~ 스토리 초안 전달 전

・ 제작비의70% 환불

스토리 초안 착수 후 ~ 수정사항 반영 전

・ 제작비의 50% 환불

스토리 초안에 대한 수정사항 반영 후

・ 제작비 환불불가

다. 각 상품별 제작비
통합팩

제작비

촬영

・ stage 1 : 700,000원

・ stage 2 : 1,000,000원

・ stage 3 : 1,500,000원

디자인

・ stage 1 : 600,000원

・ stage 2 : 800,000원

・ stage 3 : 800,000원

디자인팩

제작비

디자인

・ stage 1 : 600,000원

・ stage 2 : 800,000원

・ stage 3 : 800,000원

11. 안심케어제 신청 - 파트너 변경

메이커가 파트너서비스 이용 의사는 있으나, 현재 배정된 파트너와의 작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안심케어제 적용을 위한 파트너 변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심케어”란 파트너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제작 지연, 서비스 미제공, 콘텐츠 퀄리티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와디즈 파트너서비스에서 해당 이슈를 직접 조율, 해결해주는 제도로 콘텐츠 제작 과정 중 파트너와 지속적인 협업이 어려울 경우, 1회에 한하여 파트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의 파트너 변경 요청이 발생하는 경우, 현재 과업 단계 및 파트너 변경 사유, 조건에 따라 일정 금액이 추가 될 수 있습니다.


1) 과업 단계 정의 및 기준
          a. 과업 단계는 착수-기획-촬영-디자인이 제공되는 아래의 7단계로 구분되며, 메이커의 동의(완료)를 득하여야 해당 과업의 완료로 간주합니다.
          b. 해당 과업 완료는 채널톡 내 파트너의 과업 완료 안내 및 메이커의 동의(완료)로 정의합니다.
              (단, 완료 안내에 대해서 3영업일 간 메이커의 별도 답변이 없을 경우, 자동적으로 과업 완료로 간주)

단계 내용
1단계 파트너 매칭 후 ~ 기획안 착수 전
2단계 기획안 착수 ~ 기획안 초안 수령 전
3단계 기획안 초안 수령 후 ~ 기획안 확정 전
4단계 기획안 확정 후 ~ 촬영 전
5단계 촬영 후 ~ 디자인 초안 수령 전
6단계 디자인 초안 수령 후
7단계 디자인 초안 수령 후 ~ 제출 전
2) 안심케어제 – 파트너 변경 가능 사유

          a. 메이커의 요청 : 메이커는 아래의 상황에서 와디즈 담당자에게 채널톡을 통해 불만 사항 접수 후 파트너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가. 파트너가 기획안 제작에 착수하기 전 파트너 변경을 요청한 경우
                    나. 파트너가 메이커의 요청 사항을 반영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는 경우
                    다. 파트너가 메이커의 정당한 업무 상의 연락을 고의로 받지 않거나 회피하는 경우
                    라. 메이커의 과실이 없음에도 파트너가 협의 없이 예정된 일정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
                    마. 제작한 산출물에 중대한 품질 상 이슈가 발생하였고 해당 파트너가 수정하기 어려운 경우

          b. 파트너의 사정 : 파트너의 사정에 의해 파트너 변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파트너가 메이커의 스토리 제작을 지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는 경우
                    나. 파트너가 메이커의 요청 사항을 반영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는 경우

3) 파트너 변경 배정
          a. 메이커의 요청으로 파트너가 변경되는 경우, 와디즈는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는 파트너를 추천한 후 메이커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 메이커가 신청한 서비스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작 완료일 조율이 가능한 파트너
                    나. 메이커가 원하는 방향성과 요청 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역량이 검증된 파트너
          b. 파트너의 사정으로 인하여 파트너 변경이 필요한 경우, 메이커가 특정 파트너 배정을 요청할 수 있으나 해당 파트너의 사정으로 인하여 배정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4) 파트너 변경 가능 횟수
          a. 파트너 변경은 파트너서비스 이용 1회 당 최대 1회만 가능합니다.
 
5) 파트너 변경 비용
          a. 본 정책 11. 2) a의 변경 사유일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b. 메이커의 단순 변심에 의해 파트너 변경을 요청할 경우, 와디즈는 메이커에게 단계별 과업 비용의 30% 상당의 추가 요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c. a, b에 포함되지 않는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추가 협의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6) 파트너 변경 시 스토리 작업물 이관
          a. 파트너 변경 시 기존 작업물은 원칙적으로 모두 변경 파트너에게 이관됩니다.
 
7) 파트너 변경 이후 작업
          a. 변경 파트너는 현재 과업 단계에서부터 작업을 시작합니다.
          b. 현재 과업 단계가 아닌 이전 과업 단계의 작업을 변경 파트너와 재개할 경우, 이전 과업에 대한 추가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 파트너가 변경된 경우, 수정 횟수는 기존 작업과 합산 적용되지 않습니다.

8) 파트너 변경 이후 이용 취소 및 환불 요청
          a. 파트너 변경 이후 이용 취소를 요청하더라도 파트너서비스 이용 대금 환불은 불가 합니다.

9) 파트너 변경 불가 사유
          a. 메이커의 파트너 변경 요청이 있더라도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와디즈는 메이커의 파트너 변경 요청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가. 와디즈가 메이커에게 계약 취소 및 서비스 제공 중단을 통지하거나 관련 법에 의거한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경우
                    나. 그 밖의 파트너서비스 이용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12. 분쟁 해결 기준

콘텐츠 제작 중 발생하는 메이커의 수정 요청 및 문제 제기에 관하여  아래 기준에 따라 처리합니다.
 
1) 수정
          a. 수정을 요청하는 메이커는 요청 사항을 텍스트 및 이미지로 정리하여 파일 형식으로으로 전달 해야합니다.
          해당 양식에 맞추어 수정을 요청하는 경우에만 파트너서비스 내 수정 횟수가 차감됩니다.
          그 외 산발적으로 전달하는 수정 요청에 대해서 파트너는 대응하지 않습니다.
          다만 오타, 촬영상의 오류, 디자인적 오류 및 이전에 요청한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 건에 대한 요청은 수정 횟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b. 수정 횟수를 초과하여 수정을 요청하는 경우에 파트너는 메이커에게 추가 수정에 대한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문제해결
          a. 콘텐츠 방향성
          콘텐츠에 대한 결정권은 메이커에게 있습니다.
          파트너와 그 외 관계자(담당 디렉터 및 콘텐츠 팀 등)의 의견은 제안 및 조언으로 판단하며 의견이 대립하는 경우 최종 의사 결정 권한은 메이커에게 있습니다.

          b. 무리한 수정 요구
          메이커의 수정 요청 사항이 서비스 제공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수정 거부 혹은 추가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서비스 제공 범위를 벗어난 경우라도 메이커와 파트너가 협의하여 제공하는 수정에 대해서 와디즈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c. 재 촬영 요구
          원칙적으로 재 촬영은 불가합니다. 단, 메이커는 파트너사의 과실이 명백한 경우
          (*사전 협의되지 않은 모델 활용, 메이커가 제공한 촬영 레퍼런스와 크게 다른 결과물, 기획안의 내용이 미촬영 된 경우 등)에는 재촬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d. 그 외 파트너서비스 제공 범위 내에서 다양한 분쟁 상황이 발생할 경우, 파트너서비스 안심케어제를 통해 와디즈 담당자가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 메이커 혹은 파트너의 요청의 범위가 서비스 포함 항목을 현저하게 벗어나는 경우,
          혹은 일반 상관례에 따라 제공이 불가한 사항인 경우에는 파트너서비스 안심케어제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조율 없이 분쟁을 종결 처리 합니다.